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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by 기엔언니 2023. 2. 23.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선천적인 자연적 조건과 후천적인 양육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선천적 조건은 지능, 연령, 대뇌 기능과 관계된 질병, 가계적 조건, 도덕의식 등을 포함하고, 후천적 조건은 가족, 친구, 학교, 대중매체 등의 환경적 영향을 포함한다. 그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가족 

가족은 아동에게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쨰, 가족의 행동은 아동의 행동에 그대로 모방한다는 점이며 가족은 가장 강력한 동일시의 대상이다. 둘째, 인정이나 불인정, 상벌의 방법을 통하여 아동이 친사회적인 행동을 지키도록 인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친구

또래집단기인 아동기는 성인들의 요구에 따르기보다는 또래의 행동 기준에 따르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래들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 서로 정보를 제공하므로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또래에 어울림으로써 또래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며, 자신에 대하여 새로운 지각을 할 수 있게 되고, 집단에 대하여 소속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또래집단이 큰 영향을 미치는 조건으로는 1. 같이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2.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적을수록 3. 집단 내의 응집성이 클수록 효과적이다. 아동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또래집단 속에서 특별히 친한 '단짝친구'를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또래의 친구는 동성끼리이고, 이웃에 사는 친구이거나 동급생이다. 그리고 연령, 체중, 신장, 지능이 비슷한 경우가 많고 사회경제적이 지위나 성적이 비슷한 것도 친구가 되는 조건이 된다. 아동의 또래관계는 사회성이나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학교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아동들은 도덕적 지식과 친사회적 성향이 높아가는데 이것은 친사회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하고 성격의 발달을 가져온다. 특히 교사와 다른 아동과의 사회적 관계는 학교의 물리적 요인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부모 역할의 대리자로서 교사의 성격은 아동의 학업이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권위적이고 독단적이며 불안정한 것을 허용하지 않는 교사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아동은 긴장과 공격성이 심하고 적응 곤란을 초래하는 수가 많다. 한편 긍정적이고 독립성을 강조하고 수용적이며 덜 엄격한 교사는 아동을 따뜻하고, 너그럽고, 융통성 있게 대해 주고 아동의 요구와 관심을 알아준다.





4) 대중매체



영화, TV, 만화, 대중가요 등은 아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중 TV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아동과 십대들은 공부하는 것보다 TV 앞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 아동은 이러한 대중매체를 통해서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되는데, 특히 도덕적 의식, 선악 판단, 가치관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가진 불안한 아동들이나 가정에서 갈등을 많이 경험하거나, 사랑받지 못하는 아동, 그리고 반사회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높은 아동들이 TV를 많이 본다.



5) 지능



지능과 사회성의 발달과는 매우 상관성이 높다. 사회적 통찰은 지능의 우수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능이 우수한 아동이 정직성이나 성실성 또는 덕성에 뛰어나다고 한다. 앞에서 서술한 것 이외에도 아동이 친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실행하는지 여부를 결정 하는 데는 훈육 형태나 모델링, 강화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인격을 손상하고 합리적 이유가 수반되지 않는 벌은 친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반면, 귀납적 훈육 방법은 감정이입과 책임감을 수반하면서 아동으로 하여금 구체적인 행동 기술을 익히게 함으로써 친사회적 행동을 조성시킨다.

모델링은 친사회적 행동을 포함한 많은 행동을 가르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협동적, 조력적, 이타적, 관대한 행동들을 모델링하는 성인은 아동에게 똑같은 행동의 강력한 유발자이다. 그러나 모든 모델이 아동의 행동에 똑같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모델의 권위가 강력할수록, 그리고 양육 태도를 가지고 있을 때, 일관성이 있을 때, 모델이 조력적 태도에 좋은 감정을 가질 때 아동은 모방을 더 잘하는 경향이 있다. 친사회적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며 학습의 법칙을 따른다.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다시 쉽게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협동과 조력에 보상을 주거나 강화를 더 하면 그러한 행동들은 증가한다. 친사회적 행동을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협동과 조력을 격려하는 분위기를 창출하라.

2.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이 돼라.

3. 귀납적 훈육 방법을 사용하라.

4. 집이나 학교에서 아동에게 적절한 책임량을 할당하라.

5.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언어적으로 명명하고 토의하라.

6.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역할 놀이를 하라.

7.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하라.



사회적 행동은 친사회적 과 비사회적 내지는 반사회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은 협력적, 관용적, 우호적, 동정적, 행동 등이 포함되며 이타행동, 도움행동,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어 왔다. 반사회적 행동은 적대적 인간관계를 촉진 시키는 부정적인 사회적 활동을 의미한다. 반사회적 행동은 적대적 인간관계를 촉진하는 부정적인 사회적 활동을 의미한다. 반사회적 행동은 반항적 행동, 공격적 행동, 훔치기, 거짓말하기, 언어적 모욕, 그리고 파괴 행동 등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연구되는 반사회적 행동은 신체적 및 언어적 공격성이다.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에게 관심을 갖는 건설적인 행동으로 정의되며 그 범주에 돕기, 도덕적 행동 등이 포함된다. 이타행동은 친사회적 행동이면서 도움행동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우물가에서 놀던 어린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보면 누구든지 그 어린이를 구출해내려고 한다. 이 떄 보상을 받는 것을 목적으로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맹자가 말하는 측은지심이 곧 이타성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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